이유식육수] 소고기 육수 만들기(feat.천안해피에코식사재)
안녕하세요. 오늘은 천안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인 해피 에코에서 육수용 소고기를 구매해서 소고기 육수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제가 구매한 소고기는 우둔살이어서 이유식용으로 사용하려고 했는데요. 포장육이어서 고민하다가 그냥 육수 내는 용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우둔살로 육수를 내는 분들도 있다고 해서 저도 우둔살로 소고기 육수를 만들었습니다. 만들어보고 천생이가 잘 먹으면 앞으로 소고기 육수는 천안 해피 에코에서 구매하려고 합니다. 저는 육수용 소고기와 이유식용 소고기를 따로 쓰기 때문에 아무래도 천안해피에코 포인트를 사용해서 육수용 소고기를 구매하면 가격 부담이 덜해서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배추가 없어서 집에 있는 재료들로 소고기 육수를 만들었습니다.
◇ 소고기 육수 만들기 (feat.천안해피에코식자재) ◇
천안 해피에코에서 구매한 포장육, 우둔산 250g입니다.
1. 먼저 소고기를 찬물에 30분 이상 담가서 핏물을 제거했습니다.
2. 소고기 우둔살 250g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줬습니다.
2. 양파 130g, 무 160g 썰어서 준비합니다. (저는 소고기 양의 절반 정도를 야채 양으로 정해서 육수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3. 물은 3L를 채웠습니다.
4. 재료들을 다 넣고, 끓여줍니다.
5. 센 불에서 끓이고 난 뒤, 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소고기 기름이 뜨는데요. 중간에 계속 제거해줍니다.
6. 다 끓이고 난 뒤 냉장고에 넣어 식혀둡니다.
7. 오늘 저는 하루 동안 냉장고에 넣어서 식혔습니다. 하얗게 기름이 굳어서 뜨게 됩니다.
8. 종이호일을 이용해서 하얗게 뜬 기름을 제거해줍니다.
9. 채에 한 번 걸러서 육수를 육수 팩에 넣어줍니다.
10. 200ml씩 12팩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100ml가 한팩으로 남았습니다.
11. 첫 팩과 마지막 팩 색이 좀 다릅니다. 채로 거르긴 했는데 아무래도 마지막 육수는 소고기나 재료의 침전물로 인해 좀 탁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