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덴베베활용하기/멀티블록을 이용한 촉감놀이(feat. 시각공간, 신체)
안녕하세요. 오늘은 멀티블록을 이용해서 시각 공간 영역의 책인 네모가 바스락바스락, 세모가 딸랑딸랑, 동그라미가 대굴대굴 책을 가지고 놀아보겠습니다. 핀덴 베베는 정말 책을 잘 만들었다고 생각되는 게 네모, 세모, 동그마리 책에도 각각 촉감놀이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는 점입니다. 직접 만져보며 놀 수 있는 책이라 지루하지 않고 멀티블록을 이용해서 도형도 보여주며 놀아줄 수 있어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멀티블록으로 재밌게 놀아줄 수 있는 공이 또르르 신체운동 영역의 책도 같이 놀아주었는데요. 그럼 제가 저희 천생이와 책을 가지고 노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 멀티블록을 이용한 촉감놀이 활용 예시 ◇
네모가 바스락바스락 책은 앞에 천으로 제작된 네모를 만져보면 바스락바스락 소리가 납니다. 아이에게 소리를 들려줄 수 있고, 직접 만져보게 하여 촉감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멀티 블록의 네모 도형을 가지고 네모 칸에 놓고, 책을 읽어줍니다. 책 읽는 중간에도 네모 도형을 만져볼 수 있고, 책장을 넘길때에도 네모 구멍으로 네모 멀티블록이 쏙 들어가서 지루하지 않게 책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아기가 어려서 책 읽는 중간중간에 도형을 입으로 가져가거나 손으로 잡으려고 하는데 이때 자연스럽게 놀게 내버려두며 책 읽기를 중단하고 네모 도형을 만져보게 두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도형을 내려놓으면 다시 책 위에 놓고 읽어주는 식으로 천천히 책을 오래 읽어주고 있습니다.
세모가 딸랑딸랑 책의 경우, 책을 흔들면 앞에 세모 안에 있는 플라스틱이 부딪히며 소리를 내게 됩니다. 책 읽기 전에 이렇게 세모가 딸랑딸랑 하면서 흔들어서 보여주고, 소리를 들려줍니다.
세모 역시 멀티 블록의 세모 도형을 가지고 놀아줍니다. 책에 세모 모양에 멀티 블록을 놔두고 읽어주거나, 세모 자리에 블록으로 도장을 꽝 찍고, 아기 발바닥에 세모 도장을 꽝 찍으면서 놀아줍니다.
동그라미가 대굴대굴 책의 경우, 앞에 동그라미를 누르게 되면 뾱뾱 소리가 납니다. 역시 책 읽기 전에 책 앞에 빨간 공을 눌러보게 하여 촉감 놀이를 해줍니다.
책에는 구멍으로 쏙! 이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이때마다 멀티 블록을 구멍을 쏙 넣어주는 놀이를 하면서 놀아주고 있습니다. 구멍으로 빠지는 공을 만지기 위한 다급한 손놀림. 실제로 공 모양 블록을 제일 좋아하며, 잡기만 하면 입으로 바로 들어가는 블록입니다.
공이 또르르 신체 영역의 책입니다. 책 앞 쪽에 멀리 블록의 공 모양 도형을 놓을 수 있는 자리가 있습니다. 그곳에 공을 놓고 공이 또르르! 하며 책을 읽어줍니다.
공 모양 도형을 책 위에 놓고, 책에서 처럼 대굴대굴 하면서 공을 돌려줍니다. 원형 자리에 공을 놓고 책장을 하나씩 넘기면 원형 구멍으로 공이 쏙 빠져나가게 되는데 이마저도 책을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공이 또르르 책에 제일 장점! 맨 뒷장에 이렇게 공을 굴릴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여기에 공을 놓고 왔다 갔다 해주며 놀아주면 됩니다. 계속 공을 잡으려고 하는데 그럴 때마다 공을 잡고 놀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공을 계속 잡으려고 버둥버둥하기 때문에 사진은 정말 어렵게 남편이 도와줘서 찍었습니다. 사진에서 보이시는 것처럼 공을 잡기 위한 버둥거림.
핀덴 베베는 책이 정말 지루하지 않게 되어있어서 엄마가 부지런하면 많이 놀아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기가 좀 더 클 때까지는 엄마가 더 열심히 놀아줘야 할 거 같은데요. 혼자 조용히 책을 볼 수 있는 그날까지 핀덴 베베 활용하기 포스팅을 꾸준히 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