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비판텐
- 국민 연고라고 불리는 비판텐, 쓰임이 여러가지인데 그 중에 하나인 유두균열! 가벼운 유두 균열에 바르기 좋은 것 같은 비판텐.
2. 복합 마데카솔
- 유두 백반으로 병원에 갔을때 처방 받았던 복합 마데카솔. 병원에서 유두에 하얗게 올라온 백반을 알콜솜으로 살짝씩 닦아내고 복합 마데카솔을 바르라고 하셨다. (스테로이드가 들어갔으며 심한 염증에 사용하라고 되어있다.)
3. 메델라 퓨어린 100
- 유두균열 때문에 연고를 바르고 닦고 하면서 건조해진 유두에 메델라 퓨어린 연고를 발라서 건조하지 않게 보호했었다. 닦아내지 않고 수유해도 될 만큼 안전한 연고이지만 나는 닦아내고 수유했었다.
4. 하이트리 크림
- 아기 아구창이 생겼을때, 혹시 나 때문에 생긴 것이 아닌가 하고 이스트감염을 의심하여 처방 받았던 연고이다. 하루 아침, 저녁으로 2회 발랐던 연고이다. (피부 진균, 곰팡이 증상에 바르는 연고라고 한다.)
◇ 개인적인 연고 사용 후기 ◇
1. 비판텐, 마데카솔
- 출산 후 젖몸살이 와서 출장 마사지를 받았을때, 유두가 좋지 않고 상처가 났으니 마데카솔을 바르라고 해서 하루 3회정도 발랐다. 비판텐도 발라도 되지만 마데카솔을 바르는게 더 낫다고 해서 혹시 몰라 둘 다 병행해서 발랐다.
2. 하이트리 크림
- 아기의 아구창을 확인하고 소아과에서 처방 받았던 연고이다. 일주일 정도 발랐으며, 바르고 나서 유두 통증이 좀 가라앉는 기분이 들었으나 확실히 나아졌는지는 잘 모르겠다.
3. 메델라 퓨어린 100
- 아기 아구창 확인후, 소아과 말고 유방외과 갔을때 처방 받았던 연고이다. 사실 유방외과에서는 유선염또는 유두백반으로 병원에서 해줄 수 있는 것이 없다며, 차라리 마사지를 받으라고 하였다. 그리고 메델라 퓨어린 크림 바르라고 해서 구매하였다. (유선염, 유두백반은 정말 병원에서 해줄 수 있는게 없다고 생각한다. 유선염이면 모유수유 중에 먹을 수 있는 항생제와 진통제인 타이레놀ER 처방이 끝이다. )
4. 복합 마데카솔
- 유두백반으로 인한 가슴 통증으로 병원 갔을때 처방 받았던 연고이다. 메델라 처방 받을때랑 다른 의사선생님께 갔고, 그때 가슴을 보시고 하얗게 올라온 유두백반을 짜야한다고 하셨다. 그리고 알콜솜으로 소독하고 복합 마데카솔을 바르라고 하셨다. 유두 백반을 짜서 그런가 너무 아팠고, 복합 마데카솔을 바르긴 했는데 엄청 나아진 것 같지는 않았다.
◇ 개인적인 유두백반 후기 ◇
유두백반, 젖몸살, 가슴울혈 등 모유수유 관해서는 가슴 마사지 받는게 제일 좋다고 생각한다. 병원을 두 차례 갔다와본 경험으로는 유선염이나 이스트감염, 젖몸살의 경우 처방은 모유수유시 먹을 수 있는 항생제와 진통제인 타이레놀ER 정도이다. 병원에는 육안으로 제대로 진찰 받을 수 없고, 환자의 상태를 말로 듣고 진단하기 때문에 속시원하게 결론이나 진단을 받을 수 없다. 차라리 이런 가슴 트러블의 경우, 가슴 마사지를 통해 풀어주거나 가슴 마사지 하시는 분의 조언이 더 도움이 될 때가 많다고 생각된다. 너무 심하게 되면 아마 가슴 마사지 하시는 분이 병원을 추천하지 않을까 싶다.
(지극히 개인적인 후기이며, 모두에게 해당하는 내용은 아닙니다.)
'육아 > 모유수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맘라떼모아 모유차 후기(feat.모유량 늘리기) (1) 2021.05.18 굿바이밀티 후기(feat.모유량 줄이기) (0) 2021.03.28 모유수유 고민과 기록 (1) 2021.02.05